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KINGsSPEECH

면접의 유형과 대처법

킹스스피치 특징_1.jpg


기업이나 대학에서 면접을 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면접 방법과 대처법 " 

 

1. 단독면접(1:1면접)

면접자 한사람을 면접관 한사람이 개별적으로 질의 응답하는 방식입니다.

면접관은 구체적이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면접관의 선입관이 개입될 소지가 있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점은 면접관의 과잉 친절입니다. 간혹 학연이나 지연이나 지연을 강조해 과잉 친절을 베풀어 그런 상황에서 지원자가 어떻게 대처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설정'하고 의도적으로 면접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경계심을 가지기보다 일관된 자세로 차분함과 신중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인면접(응시생1:면접관 3~5)

다수의 면접관 한명의 응시생을 대면하여 질문하는 방식의 면접입니다.

다수의 면접관이 면접자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으므로 단독 면접 때 긴장이 필요 합니다. 자세, 시선관리, 어휘구사에 유의하여야 하고 답변 시 항상 질문한 면접관을 보면서 대답합니다. 그리고 답변 중간 중간 다른 면접관에게도 시선을 골고루 주어야 합니다.

 

3. 집단면접

집단면접은 다수의 면접관이 다수의 면접자에게 질의 응답을 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5명의 면접관이 5명 내외의 면접자가 참가합니다.

면접관은 면접자들 서로간에 비교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외모와 복장은 기본적으로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질문이 없을때에도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1분 이내의 자기소개’는 첫 질문의 99%를 차지합니다. 집단면접에서 자기소개는 준비는 필수입니다.

 

4. 집단토론식 면접

집단 토론식면접은 면접자들에게 어떤 주제를 주고 토론해가는 과정을 평가하는 면접 방식입니다. 토의시간은 보통 팀당 30분 내외를 주고 한 팀의 인원은 보통 5~8명으로 구성됩니다.

집단토론 면접시에는 결론을 먼저 발하는 화법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내 주장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생각에 맞춰 내 주장을 펼치는 것이 좋습니다. 될 수 있으면 첫번째로 발언 하는 것을 피하고 메모 하면서 토론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프리젠테이션 면접

프리젠테이션 면접은 지식, 시사상식, 전문성 , 기획력, 분석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면접 방식 입니다.

사전에 여러 주제를 던져주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5~10분정도 준비시간을 거쳐 10~20분간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게 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고 발표 할때에는 “첫 번째는~, 두 번째는~, 세 번째는 ~입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이렇습니다.”와 같이 논리적인 흐름과 순서로 상대방이 쉽게 알아 들을 수 있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블라인드 면접

블라인드 인터뷰는 면접자의 출신학교, 전공, 학점은 물론 가정환경 등의 개인정보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이 면접관은 응시자의 수험표와 이름만으로 평가를 시작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면접관의 선입관 없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7. 압박면접

일부러 면접자의 말꼬리를 잡기도하고,비난하기도 하며 고의로 약점이나 핸디캡을 들춰내 질문을 던지는 면접유형 입니다.  이는 일부러 면접자를 긴장상태에 놓아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관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제력과 인내성, 판단력 등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이떄는 긴장하거나 당황하지 말고 여유롭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심층면접

일대일 혹은 지원자 한명이 두 세 명의 간부가 함께 한 시간 이상 집중적으로 면접을 보는 방식이다. 기업에서는 자문위원 또는 면접 질문 출제위원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면접을 준비한다.

면접관들은 정해진 시간 안에 쉴 사이 없이 지문을 던져 지원자가 과장을 하거나 허위사실을 이야기하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오래고 지루한 면접이다 보니 자주 면접태도가 흐트러지는 지원자들이 나타나므로, 철저한 이미지 관리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외에 이색 면접들

 

1. 황당무계면접

“우리나라에서 하루에 양말을 두 번씩 갈아 신는 사람은 몇 명인가?”와 같이 평소 예상치 못한 질문은 정답을 원한다기 보다 지원자의 위기 대처 능력과 순발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자신 있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현장 체험 면접

지난해 모 식음료 업계에서는 “주어진 재료로 가장 자신 있는 요리를 만들어 발표하라”와 같이 실질적으로 행동을 요구하는 등의 면접 방식이 진행되었다. 이는 지원자의 실력 뿐 아니라 조직 적응력, 회사와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진행되는 면접입니다.

  

3. 동료평가면접

면접자 7~10명이 한조를 이뤄 별명, 특기 등 간단한 자기소개 및 토론주제를 선정하여 토론을 벌이는 면접방식입니다.

 

4. 술자리 면접

술자리면접은 면접이라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게 되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를 보충해 주려는 측면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일부러 과음을 유도해서 다음날 출근시간을 체크해서 지원자의 성실성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서로 대화를 나눠봐야 합니다. 

면접도 면접관과의 대화임을 잊지 않고 자신감을 자기고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춰 차분하게 잘 치르시기 바랍니다.